-
안드로이드 OS의 진화 -1카테고리 없음 2022. 5. 21. 16:05반응형
안드로이드 OS의 진화 1.5 ~4.4
안드로이드 1.5 컵케이크
안드로이드의 첫 번째 공식 버전 이름은 2009년 4월, 1.5 컵케이크가 출시될 때까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버전명을 디저트 이름으로 짓는 구체적인 이유는 없었지만 이렇게 버전명을 만든 개발자는 프로젝트 관리자 Ryan Gibson 였습니다. 컵케이크 버전은 정식 출시 이전에 선보였던 테스트 버전에 비해 몇 가지 새로운 기능과 개선 사항을 추가했습니다. 여기에는 유튜브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는 기능, 기울기에 따라 디스플레이를 자동으로 회전하게끔 인식하는 기능, 타사 자판 지원과 같이 현재에는 너무 기본적으로 여겨지는 기능들이었습니다. 컵케이크 버전이 설치된 상태로 출시된 핸드폰은 삼성 갤럭시, HTC Hero가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1.6 도넛
2009년 9월, 구글은 안드로이드 1.6 버전인 도넛을 아주 빨리 출시했습니다. 이 OS는 CDMA 기반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이동통신사를 지원했으며 이를 통해 전 세계의 모든 이동통신사에서 안드로이드 핸드폰을 판매할 수 있었습니다. 추가된 기능으로는 빠른 검색의 서비스의 도입과 카메라, 캠코더 및 사진 갤러리 간의 빠른 전환 기능을 포함해 미디어 캡처 과정을 간소화시켰습니다. 또한 와이파이, 블루투스, GPS 등을 관리하기 위한 전원 제어 위젯을 도입했습니다. 도넛 OS가 설치된 상태로 판매된 핸드폰은 Dell Streak 이 있습니다. 이 핸드폰은 당시에는 아주 큰, 5인치 스크린을 가지고 있었고 "스마트폰/태블릿"의 중간 단계로 설명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2.0-2.1 에클레어
2009년 10월, 구글은 에클레어 OS 버전인 안드로이드 2.0을 출시했습니다. 이 버전은 처음으로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할 수 있는 기능인 TTS를 추가했으며 움직이는 라이브 배경화면, 다중 계정 지원, 구글 지도 탐색 등 많은 새로운 기능과 개선 사항을 도입했습니다. Motorola Droid는 안드로이드 2.0을 기본적으로 탑재한 최초의 스마트폰이었습니다.
안드로이드 2.2 프로요
프로요(요구르트 아이스크림)는 2010년 5월에 출시되었습니다. 프로요를 탑재한 스마트폰은 와이파이 모바일 핫스팟 기능, 안드로이드 C2DM 서비스를 통한 푸시 알림 등 여러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구글의 Nexus 브랜드를 탑재한 안드로이드 역사상 최초의 스마트폰인 Nexus One 은 2010년 초에 안드로이드 에클레어 2.1과 함께 출시되었지만 프로요에 대한 무선 업데이트로 빠르게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는 2010년 9월에 출시되었습니다. 이 버전에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새로 만들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에 NFC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추가했습니다. 진저브레드와 NFC 하드웨어를 모두 탑재한 최초의 스마트폰은 구글과 삼성이 공동으로 개발한 Nexus S였습니다.
안드로이드 3.0 허니컴
허니컴은 태블릿 및 기타 모바일 장치용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래서 2011년 2월 Motorola Xoom 태블릿과 함께 처음으로 소개된 버전이었습니다. 이 버전은 태블릿 디스플레이 하단에 배치된 알림 표시줄과 함께 대형 화면용으로 재설계된 UI와 같은 기능이 포함되었습니다. 허니컴은 작은 디스플레이에서 처리할 수 없는 기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또한 2010년 아이패드 출시에 대한 구글 및 타사 파트너의 응답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일부 태블릿은 여전히 스마트폰 기반 안드로이드 2.x 버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결국 허니컴은 널리 사용되지 않은 안드로이드 버전이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구글은 4.0 버전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 대부분의 기능을 통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안드로이드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2011년 10월에 출시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버전에는 몇 가지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태블릿 전용 허니컴 버전의 많은 옵션과 스마트 폰 지향 진저브레드 버전을 통합시켰습니다. 또한 홈 화면에 즐겨찾기가 포함되었으며 카메라를 사용해 소유자의 얼굴을 인식해 잠금을 해제할 수 있는 첫 번째 지원이 포함되었습니다. 이와 비슷한 생체 인식 로그인은 지금까지도 상당히 발전되고 있습니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버전의 다른 주목할만한 점에는 모든 화면 버튼 지원, 알림 및 브라우저 탭을 닫는 스와이프 제스처, 모바일 및 와이파이를 통한 데이터 사용량 모니터링 기능 등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4.1-4.3 젤리빈
2012년 6월 안드로이드 4.1인 젤리빈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그 후 구글은 2012년 10월과 2013년 7월에 각각 젤리빈 레이블로 버전 4.2와 4.3을 출시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 새로 추가된 일부 기능에는 더 많은 콘텐츠 또는 작업 버튼을 표시하는 새로운 알림 기능과 함께 안드로이드 4.2에 포함된 구글 크롬 웹 브라우저의 안드로이드 버전에 대한 지원이 포함되었습니다. 구글 나우도 검색의 일부로 등장했으며 애니메이션 속도를 높이고 안드로이드의 터치 응답성을 개선하기 위해 "Project Butter"가 도입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4.4 킷캣
안드로이드 4.4는 실제 판매 중인 초콜릿의 상표의 이름으로 등록된 첫 번째 OS입니다. 2013년 9월에 공식 출시되기 전에 회사는 그 해 구글 I/O 회의에서 안드로이드 4.4의 이름이 "키 라임 파이"가 될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 하지만 구글의 안드로이드 글로벌 파트너십 이사인 John Lagerling은 키 라임 파이를 전 세계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친숙한 이름이 아닌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다른 이름을 짓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는 킷캣 바의 제작자인 Nestle에게 연락하여 킷캣을 안드로이드 4.4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물었습니다. Nestle는 동의했고 킷캣은 다음 안드로이드 버전의 정식 이름이 되었습니다. 오레오 버전이 출시될 때까지 구글에선 다시는 볼 수 없었는 마케팅이었습니다. 킷캣에 새로운 기능은 별로 없었지만 전체 안드로이드 시장을 확장하는데 도움이 된 한 가지 기능이 있었습니다. 512MB의 RAM을 스마트폰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를 최적화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전화 제조업체는 훨씬 저렴한 가격에 최신 버전의 안드로이드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구글의 Nexus 5 스마트폰은 안드로이드 4.4가 사전 설치된 최초의 스마트폰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