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 모드의 장단점
다크 모드
다크 모드는 스마트폰, 노트북과 같은 전자기기의 디스플레이 설정 중 하나입니다.
다크 모드를 활성화할 시 하얀 화면에서 검은 텍스트가 표시되는 어두운 화면에서 밝은 텍스트로 표시됩니다. 덧붙여서 대부분의 전자기기 같은 경우 일반 라이트 모드가 기본 설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다크 모드의 장점은 가독성에 필요한 최소 색상 대비 비율을 유지하면서 장치 화면에서 방출되는 밝은 색상의 빛을 줄이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전자기기에서 다크 모드를 사용할 수 있지만 일부 몇몇 앱에서는 여전히 다크 모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일부 운영 체제는 다크 모드를 기본으로 제공하기도 하며 이는 pc나 노트북에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크 모드란?
다크 모드는 완전히 새로운 기술은 아닙니다. 수십 년 전의 용량 문제 때문에 오래전에는 다크 모드라고 부르는 것을 기본적으로 사용했었습니다. 그러나 프로그래머가 아닌 사람들이 컴퓨터를 좀 더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인터페이스는 점차 종이와 비슷하게 변경되었습니다. 다크 모드의 과학 근거는 약간 모호 편입니다. 일부 전문가는 어두운 배경에서 텍스트를 읽는 것이 눈의 피로를 줄여주기 때문에 읽기가 더 쉽고 눈 건강에 좋다고 말하는 반면, 일부의 다른 연구에서는 오히려 다크 모드가 눈 건강을 해친다는 결론도 있습니다. 다크 모드의 사용으로 스마트폰 배터리를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쟁도 있습니다. 많은 스마트폰 사용자는 다크 모드가 더 매끄럽게 보인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일부 앱은 항상 색상 스펙트럼의 더 어두운 쪽에 치우쳐 있기도 합니다.
다크 모드의 장점
화면을 밝혔을 때 하얀빛이 아니라 검은색 빛이 나오기 때문에 어두운 환경에서 상대방을 방해하지 않고 침대에서 또는 영화관 등에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스마트폰에서 방출되는 블루라이트가 줄어들게 되며 이는 잠들기 전 휴대전화를 사용했을 때 잠이 오지 않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를 덜 사용하여 스마트폰 배터리를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연구도 있으며 밝은 빛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잠재적으로 눈의 피로와 안구 건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어두운 모드가 빛에 민감하거나 시각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도 합니다.
다크 모드의 단점
어두운 화면이 항상 눈의 피로에 더 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텍스트가 흐릿하게 나타나 눈의 피로도를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에따라 어두운 모드에선 긴 콘텐츠, 텍스트 등의 문서를 읽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어두운 배경의 밝은 텍스트는 낮이나 밝은 장소에서 읽을 경우 보기가 불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형 LCD 화면이 있는 전화기를 사용하는 경우 오히려 다크 모드가 배터리를 더 크게 소모하게 됩니다. 배터리 절약 효과를 누리기 위해선 OLED 스크린이 필수적입니다.
다크 모드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하지만 밤에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해 눈의 피로를 줄이고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를 따지는 것보다 자기 전 스마트폰을 침대에서 되도록 멀리 떨어뜨려 사용을 안 하는 것이 숙면에 훨씬 효과적인 방법입니다.